오산대학교 한신대학교 실과교육학과
교육과정 안내
심화 교육 과정
가정원예 및 실습 - 2학점 복잡한 현대사회의 물질문명 속에서 인간은 날로 자연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인간과 자연의 격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주거환경은 물론 생활주변에 생명력이 넘치는 원예 작물들을 가정의 범위안에서 가꾸어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인간의 정서적 순화를 도모함은 물론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유지할 수 있다. 이에 가정원예는 꽃·채소·과수 등을 가정에서 가꾸거나 가정안에 작은 자연을 만들어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자연을 느끼고 만끽 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원예활동들을 소개하고 실습함으로써 원예활동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화훼원예 및 실습 - 2(3)학점 원예식물(화분·조경·과수·채소)의 분류, 번식법 및 생리생태를 조사연구하며 일조·온도·습도·공기·토양·비료 등 물리·화학·생물학적 환경과 병충해의 직접·간접적인 방제와 보건법의 연구, 접종·육묘·정가식 등 일반재배관리 기술 및 촉성, 억제의 특수재배 이론과 기술의 습득, 접종·육종 및 작부계획 수립 및 이용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내용을 다룬다.
소비생활과생활설계 - 2학점 가정경제의 역할 및 그 중요성과 국민경제와의 상관관계를 인식하며 소비생활과 가계정리를 위한 지식, 태도, 기술 습득 등의 내용을 다룬다.
생활공학과 컴퓨터 - 2학점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전기·전자제품들을 가정은 물론 사회에서 사용하게 됨으로써 우리에게 무한한 편리함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전기·전자·기계제품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그 원리들을 이해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함은 물론 간단한 고장 등이 발생할 때 는 스스로 대처하여 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식품과 조리원리실습 - 2(3)학점 각 식품의 성분·성질·맛·색·냄새 등의 특수성분과 그 구조에 대하여 다루며, 조리시의 반응을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그 물리적·화학적 변화를 알게 하여 영양손실이 적고 위생적인 음식을 만들고 보건관리에 도움을 주는 합리적 식생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산보조제도와 설계 - 2학점 일상생활에 필요한 만들기 분야, 특히 목(木) 공작 등에 필요한 도면작성에 대한 제도·제작 및 설계 등에 대한 지식은 물론 그에 따른 각종 기자재의 사용법과 기초적인 제도·설계 기술 등을 습득하고 우리의 생활 속에 직접 그 활용능력을 기르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환경과 우리 생활 - 1학점 우리 생활주변의 환경과 관련한 대기오염·수질오염·토양오염 등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환경 오염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터득하고 지구 온난화 현상 같은 날로 약화되는 우리의 생활환경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토대로 그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적극적인 대처방안 등을 모색한다.
현대생활과식생활 - 2(3)학점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 성질, 체내에서의 생리작용, 부족증세, 필요량 함 유식품 등에 대하여 다루고 학교급식과 균형식사 및 가공식품, 편이식품, 기능식품 등을 다룬다.
의생활과홈패션 - 2학점 피복에 관련된 과학적인 이론과 실험 및 홈패션 실습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실과교육학습연구 - 1학점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검토 및 학습지도를 다룬다.
교육과정
나를 알아주는 대학! 당신의 꿈과 열정! 광주교육대학교에서 힘껏 펼쳐보십시요
심화과정 초등발명교육 2(2) 2(2)
생명과학과 환경 3(3) 3(3)
진로발달 이론과 실제 2(2) 2(2)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2(2) 2(2)
가정과 생활환경 2(3) 2(3)
실과생활문화 교수학습 2(3) 2(3)
학교환경관리학 3(3) 3(3)
조리과학과 환경 3(4) 3(4)
생활환경기술 2(2) 2(2)
계 21(24) 2(2) 3(3) 2(2) 6(8)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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