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문화연구 전공(M.A./Ph.D.) 미디어문화연구 전공은 사회과학, 인문학, 미학 등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문화 현상을 파악하는 관점을 정립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텔레비전과 영화 등 전통적인 영상미디어뿐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게임 등 뉴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다각도로 접근합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영상분석과 문화연구 이외에도 페미니즘, 공간이론, 문화사 등을 공부하며, 학제적인 시각에서 미디어 문화 생산과 소비과정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대중문화 및 IT 관련 기획자, 신문잡지사 기자 및 행정직, 방송사 PD 및 행정직, 광고홍보 전문가, 출판기획 및 편집자, 전시기획자, 문화비평가, 연구원, 교수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및 취업 분야에서 활동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전공주임교수 이상길(parrhesia@yonsei.ac.kr) 담당교수윤태진, 이상길 주요 전공개설과목질적연구방법론, 미디어문화연구석사(박사)세미나, 미디어문화연구이론, 문화연구 특강, 미디어문화 연구의 이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치와 문화, 텔레비전영상연구, 모바일커뮤니케이션과 문화, 여성과 영상문화, 문화예술의 기획과 경영, 영상테크놀로지와 일상의 문화,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문화예술의 사회학, 공간구성과 영상의 문화, 텔레비전 영상연구, 영상테크놀러지와 인간의 역사, 미디어문화와 정치경제학,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연구, 문화연구 특강,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치와 문화 등 | |
| 문화매개 전공(M.A./Ph.D.) 문화매개 전공은 기존의 창작적 성격에 기초한 문화기획 전공을 포괄하며, ‘문화생산물’과 ‘맥락’의 매개를 실행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문화예술 및 콘텐츠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예술품이나 콘텐츠를 ‘생산’하는 영역 이상으로 중요해진 생산물의 기획, 배치, 연결, 유통, 소비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지향합니다. 공연, 시각예술 등의 순수예술 분야 / 뮤지컬, 옥션, 공예산업 등의 예술산업 / 영화, 게임, 캐릭터 등 콘텐츠산업 / 융복합 콘텐츠산업 / 기타 도시재생사업, 시민 문화운동, 지역 축제 등이 연구와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문화예술부문(공연기획자 등), 공공 부문(문화산업정책전문가 등), 문화콘텐츠산업 부문(문화상품 기획/제작 전문가, 콘텐츠솔루션 등의 분야 전문가) 관련 연구소(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디지털문화산업진흥원)의 연구직, 교수 등 다양한 진로 및 취업분야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전공주임교수 윤태진(gopher@yonsei.ac.kr) 담당교수이상길, 서현석, 이현진, 전수진 주요 전공개설과목문화매개론, 문화정책과 문화산업, 시각예술의 기획과 매개, 공연예술의 기획과 매개 디지털 융합콘텐츠 워크숍, 문화기획의 철학적 기초, 문화매개 연구방법론 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