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철학은 전체적이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인간과 세계에 관한 고찰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철학은 나아가 제 학문의 한계와 의미는 물론, 여타 문화 및 삶의 제 현상의 구조와 의미를 밝힌다. 철학의 이러한 진리탐구가 추구하는 바는 결국 인간의 인간 됨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질규정에 관한 제 문제, 인간연구에 관한 제 관심, 인간의 사회상, 인간과 문화현상 등에 관한 기본이론 및 특정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이에 철학교육전공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철학사상들과의 대화의 기회는 물론, 다른 학문 및 삶의 제 분야와의 철학적 만남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진리 탐구적 태도를 유발, 강화시키고, 다양한 문화현상들에 대한 창의적 개방성을 일깨우며, 이를 통하여 한국적이면서도 범인류적인 의식을 갖는 자주적 인간교육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KQ001 | 한국철학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Korean Philosophical Thought) | 2 | 2 |
KQ011 | 철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Philosophy) | 2 | 2 | ||
KQ013 | 유가사상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Confucian thought) | 2 | 2 | ||
KQ016 | 음양오행사상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Yinyang-Wuhsing Thought) | 2 | 2 | ||
KQ017 | 인도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Indian Philosophy) | 2 | 2 | ||
KQ020 | 논리학교육연구특강 (Seminar in How to Teach Logic) | 2 | 2 | ||
KQ023 | 역사ㆍ사회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ical & Social philosophy) | 2 | 2 | ||
KQ026 | 예술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Arts) | 2 | 2 | ||
KQ027 | 철학교육론 (Studies in How to Teaching Philosophy) | 2 | 2 | ||
KQ028 | 철학교육과 논리 및 논술 (philosophy Education and Logic & Essay writing) | 2 | 2 | ||
KQ029 | 철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philosophy Education) | 2 | 2 | ||
교과 내용학 | KQ002 | 동양철학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Eastern philosophy) | 2 | 2 | |
KQ003 | 서양철학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 2 | 2 | ||
KQ009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
KQ012 | 전통사상과 현대문화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Traditional Thought and Modern Culture) | 2 | 2 | ||
KQ014 | 주자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Zhuzi Philosophy) | 2 | 2 | ||
KQ015 | 도가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Taoist) | 2 | 2 | ||
KQ018 | 불교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Buddhist Philosophy) | 2 | 2 | ||
KQ019 | 인식론교육연구특강 (Seminar in How to Teach Epistemology) | 2 | 2 | ||
KQ021 | 윤리학교육연구(Studies in How to Teach Ethics) | 2 | 2 | ||
KQ022 | 형이상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Metaphysics) | 2 | 2 | ||
KQ024 | 언어ㆍ분석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Language & Analysis) | 2 | 2 | ||
KQ025 | 현상학ㆍ해석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enomenology & Analytics) | 2 | 2 |
교수소개
이름 | 전공 | 전화번호 | 메일 |
---|---|---|---|
이현모 | 서양철학 | 640-2135 | phmlee@gwnu.ac.kr |
김백현 | 중국철학 | 640-2136 | tao123@gwnu.ac.kr |
이호근 | 인도철학 | 640-2139 | phklee@gwnu.ac.kr |
최재식 | 현상학/사회정치 | 640-2137 | zschoi@gwnu.ac.kr |
강철웅 | 서양고대철학 | 640-2134 | cukang@gwnu.ac.kr |
교과목해설
- KQ001 한국철학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Korean Philosophical Thought)
- 유, 불, 선 3교를 전통적 기반으로 하여 근대 후기 실학 및 천도교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 전통사상에 대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탐구를 통해 전통적 과거와 지향적 미래를 연결, 통일시키도록 한다.
- KQ002 동양철학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Eastern philosophy)
- 동양철학의 양대 축을 이루는 인도와 중국의 철학사상을 역사적 맥락에서 개관한다.
- KQ003 서양철학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 서양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철학사적인 고찰을 심도있게 전개한다. 서양 고대ㆍ중세철학과 근세에서 시작하여 20세기초에 이르기까지 전개되는 서양철학의 전반적인 발전과 주요 논쟁들 그리고 주요개념들의 발전에 관해서 연구한다.
- KQ009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학위논문의 주재선택과 연구방법 등 논문작성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지도교수가 개별적으로 지도한다.
- KQ011 철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Philosophy)
- 중등학교 철학 교과의 내용 연구를 통해 지도 기법을 개발하고, 수업설계 미치 수업매체제작 기능을 심화하며, 교과 지도교사로서의 바람직한 교직관을 적립하도록 한다.
- KQ012 전통사상과 현대문화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Traditional Thought and Modern Culture)
- 현대 산업문명사회의 문제점들을 문명비판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전통 사상에 입각하여 현대문화의 지향점을 모색해 본다.
- KQ013 유가사상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Confucian thought)
- 선진유학을 대표하는 공자ㆍ맹자ㆍ순자의 사상과 한당유학을 대표하는 동중서ㆍ한유의 사상 그리고 노장사상과 불교사상과의 갈등을 극복하고 공맹의 실천철학에 심오한 사색과 진지한 체험을 가미하여 새롭게 탈바꿈한 송대 신유가의 사상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고찰해본다.
- KQ014 주자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Zhuzi Philosophy)
- 조선이 국시로 받아들인 주자학은 天人合一論의 입장에 서서, 天理가 인간 마음속에 내재된 것이 본성이라 하여, 인간은 천리를 체인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고귀한 존재라고 한다. 주자사상의 키워드 인천리ㆍ理氣ㆍ성선ㆍ본연지성ㆍ기질지성ㆍ격물치지ㆍ성의정심ㆍ거경궁리ㆍ熟讀精思ㆍ활련관통ㆍ眞理無妄ㆍ理一分殊ㆍ修己治人 등을 중심으로 주자학의 특성을 고찰해 본다.
- KQ015 도가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Taoist)
- 노자와 장자를 중심으로 무의 사유방식 그리고 공부론ㆍ천도론ㆍ인도론에 일관되어 있는 무위자연의도를 연구하고, 나아가 그것이 황도학ㆍ위진현학ㆍ도교속에서 어떠한 양태로 변용되었는가를 고찰한다.
- KQ016 음양오행사상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Yinyang-Wuhsing Thought)
- 주역에서 출발하여 음양오행 및 태극의 사유방식과 우주론적 원리를 연구하고, 나아가 음양오행사상이 동양의 전통문화 속에 어떠한 양태로 표출되었는가를 고찰한다.
- KQ017 인도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Indian Philosophy)
- 베다와 우파니샤드를 원칙으로 하여 전개된 인도의 다양한 철학세계들을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각체계들의 특징과 쟁점 등을 파악하도록 한다.
- KQ018 불교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Buddhist Philosophy)
- 원시불교, 아비달마불교, 중관사상, 유식사상 등에 대한 개관을 통하여 불교철학의 본질 및 흐름을 이해하고, 아울러 인도의 정통 철학체계들과의 관련성을 검토함으로써 인도사상사에서 차지하는 불교의 위치를 이해하도록 한다.
- KQ019 인식론교육연구특강 (Seminar in How to Teach Epistemology)
- 여러 유형의 인식이론 및 경험이론을 탐구하여 인간 인식의 내용 및 조건, 인식능력의 한계 등에 관한 문제를 연구한다.
- KQ020 논리학교육연구특강 (Seminar in How to Teach Logic)
- 형식논리학과 기호논리학에 대한 연구를 행하고 궁극적으로 논리적 사고력의 배양에 관해서 연구한다.
- KQ021 윤리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thics)
- 인간의 도덕적 의지나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윤리학의 개념과 본질을 심도있게 연구하고, 윤리학의 제 이론 및 문제를 밝히며, 현대 윤리학관의 관련 속에서 그 비판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KQ022 형이상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Metaphysics)
- 전통적인 형이상학의 문제를 재 연구ㆍ검토하여 현대철학과의 관련 속에서 그 가능근거 및 대상 그리고 그 한계를 연구한다.
- KQ023 역사ㆍ사회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ical & Social philosophy)
- 역사철학과 사회철학을 긴밀한 관계 속에서 함께 연구한다. 인간의 역사적인 삶과 사회적인 삶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인 연구가 함께 이루어짐으로써 세계와 타자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에 대한 철학적 연구를 심도있게 전개시킨다.
- KQ024 언어ㆍ분석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Language & Analysis)
- 논리적 원자론, 논리실증주의, 철학적 분석, 언어행위이론, 분석철학의 언어관 등을 심도있게 연구한다. 이를 위해 러셀, 카르납, 라일, 오스틴, 비트겐슈타인 등의 철학을 연구한다.
- KQ025 현상학ㆍ해석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enomenology & Analytics)
- 오늘날 유럽철학의 대표적인 경향인 현상학과 해석학에 대한 연구를 후설과 딜타이를 출발점으로 하여 하이데거, 쉘러, 가다머, 사르트르, 메를로-뽕띠, 레비나스, 리쾨르 등에 대한 연구를 행한다. 또한 현상학과 현상학적 방법론 그리고 해석학이 개별과학들(사회과학, 문학이론, 미학이론, 심리학, 정신치료학)에 어떻게 수용되는가를 알아본다.
- KQ026 예술철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Arts)
- 예술과 자연에서 나타나는 미의 본질과 미의 형식들에 대한 철학적인 여러 정의들에 대해서 심도있게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인간의 예술활동을 비롯한 미적인 여러 활동이 갖는 철학적 의미를 알아본다.
- KQ027 철학교육론 (Studies in How to Teaching Philosophy)
- 철학교육의 목표와 역사적 배경에 관해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철학교수법을 연구ㆍ개발한다.
- KQ028 철학교육과 논리 및 논술 (philosophy Education and Logic & Essay writing)
- 철학과 논리 사이의 연관관계, 논리학의 철학적 기초에 관한 고전적 문헌과 현대의 연구들을 논의한다. 다양한 독서와 토론 등으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 철학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독해력, 사고력, 종합력, 문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KQ029 철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philosophy Education)
- 철학교육의 기본 원리와 성격 및 개념을 이해하고, 철학 교육연구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측면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어떤 교육내용을 어떠한 철학교육관에 입각해서 선정, 조직할 것인가에 대한 바른 눈과 정법을 갖게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제 이론을 토대로 한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및 구성절차 등을 교수한다. 평가의 개념을 파악하여 좋은 평가의 도구의 기준, 성적 평가의 의의와 과정 평가의 종류, 그 역할과 기능 및 교육평가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또한 실재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철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모형을 개발해보고, 철학교육 관련 연구주제 선정, 연구 계획 및 설계, 연구 추진 및 연구 보고서 작성을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